HUENCARE

해충 정보

쥐류

집쥐(시궁쥐)

Rattus norvegicus

체장 약 22.0∼30.0 cm, 꼬리길이 17∼20 cm.

집쥐라고도 불리며 몸집은 크고 귀는 작으며 꼬리는 몸길이보다 훨씬 짧습니다.

서식장소는 인가와 주변 경작지, 창고, 축사, 하수구 등 사람에게 의존하여 생활합니다.

야행성으로 물을 좋아하며 나무타기를 잘하고 벽이나 기둥 등도 잘 탑니다.

성질이 거칠고 잡식성으로 곤충이나 조류의 알을 포함, 감자, 옥수수 등의 곡물도 좋아합니다.

연 3∼5회 출산하며 임신기간은 약 24일로 한 배에 4∼10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. 새끼는 생후 약 80일이면 성체가 됩니다.

애급쥐(곰쥐)

Rattus tanezumi

체장 약 15.3∼18.8 cm, 꼬리길이 16.5∼20.5 cm, 몸무게 약 200 g.

겉모습은 시궁쥐와 비슷하지만 몸이 가늘고 꼬리는 몸길이보다 훨씬 깁니다.

애급쥐라고도 불리며 귓바퀴는 커서 앞으로 접으면 눈까지 내려옵니다.

보통 털 빛깔에 따라 갈색형과 검은색형으로 나눕니다.

주로 항만도시의 주택가에서 서식하며 야외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.

주택가에서도 집쥐에 비해서 서식밀도가 매우 낮으며 동작이 빠릅니다.

연중 번식을 하며 임신기간은 약 26일 입니다. 한 배에 5∼10마리를 낳는데 생후 4주가 지나면 성체가 됩니다.

단단한 것을 갉는 습성으로 가스관에 구멍을 뚫거나 전선을 갉아 재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.

생쥐

Mus musculus

체장 약 6.0∼10.0 cm, 귀 길이 1.1∼1.4 cm, 꼬리길이는 몸길이와 거의 같습니다.

귓바퀴는 둥글고 접어도 눈에 닿지 않으며 몸의 털은 부드럽고 비교적 깁니다. 꼬리에도 털이 많고, 앞니의 앞 끝에 패인 곳이 있습니다.

가옥 내 또는 인가 주변에 사는 것은 체색이 회흑색, 갈색, 검은색 등 여러 가지이지만 몸 아랫면이 희지 않습니다.

농경지나 초원 등에서는 구멍을 파고 서식하며 가옥 내에서는 천장, 마루 밑 등에서 서식합니다.

잡식성이며 임신기간은 약 21일이고 한 배에 6∼7마리의 새끼를 연 4회에 걸쳐 낳습니다.

등줄쥐

Apodemus Agrarius

체장 약 90~12.0 cm. 꼬리길이 약 8.2~8.8 cm. 몸무게 약 20.0~35.0 g.

등면은 연한 적갈색이고 복면은 회백색입니다.

등면 중앙에 검은 줄이 머리에서부터 꼬리의 기부까지 이어져있습니다.

종자취식성으로 주로 전원지대, 경작지 등에서 서식합니다.

국내에 서식하는 야생들쥐의 약 70% 이상을 차지하는 절대적 우점종입니다.

동면하지 않습니다.